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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지석의 동서남북

수필가, 목사

  • 긍정적인 인생관으로

     영국의 국회의원을 역임했던 헨리 포세트는 청년 시절부터 경제와 정치에 큰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명석한 두뇌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지만 어느 날 불의의 사고를 당했습니다. 25살 되던 해 아버지와 함께 사냥을 갔다가 그만 양쪽 눈을 다 잃는 총기사고를 겪게 되었던 것입니다. 아버지는 자신의 실수로 아들이 두 눈을 잃었다는 죄책감으로 인해서 매일같이 고통으로 괴로워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맞이하여 헨리는 한편으로 우울하고 힘들었지만 아버지를 위해서 애써 웃으며 말했습니다. "양쪽 눈은 잃었지만 머리는 남아있어서 괜찮아요." 그는 아버지를 사랑했기에 절망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늘 큰소리로 웃고 떠들면서 부지런히 무엇인가를 했고 일부러 활기차게 행동했습니다. 그는 이처럼 자신의 삶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생관으로 임하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그러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는데 기쁜 척하며 살던 내면에 진정한 기쁨이 일어났고 자신의 꿈에 대한 열정도 다시 타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훗날 경제학자이자 국회의원이 되었고 체신부 장관까지 지내면서 영국을 위해서 크게 공헌할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인생관을 가진 사람은 인생을 희망으로 이끌어감으로서 일의 결과에 대해서 행복을 얘기합니다. 그러나 똑 같은 일이지만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불행을 말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은 이와 같이 스스로 생각하는 만큼 만들어지게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좋은 일을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일이 생기지만 나쁜 일을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일의 결과도 나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현실은 우울하고 절망적일지라도 헨리와 같이 긍정적인 인생관으로 임하는 사람은 인생이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 각 사람이 이루는 삶은 자신이 하루 종일 이루는 생각의 조합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 겨자씨의 전파력

    알렉산더는 20세의 젊은 나이에 왕이 되어 약 10년 만인 BC 333년에 유럽과 아시아 대부분을 정복했습니다. 당시 적군이었던 페르시아의 황제 다리우스와 최후의 결전을 배경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러한 일화가 있습니다. 다리우스는 결전을 앞두고 알렉산더에게 선전 포고를 하면서 참깨를 보냈습니다. 페르시아의 군대가 참깨와 같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으니 승산 없는 싸움을 그만 두고 속히 항복하라는 내용의 메시지였던 것입니다. 그러자 알렉산더는 이에 대한 답장으로 뭔가를 작은 봉투 속에 넣어서 다리우스에게 보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전쟁은 결국 알렉산더의 승리로 돌아갔습니다. 당시 알렉산더가 다리우스에게 보낸 선물은 다름이 아니라 작은 겨자씨 하나였고 이 선물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수가 적다고 무시하지 말아라! 이 겨자씨처럼 작지만 무섭고 놀라운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 돌멩이의 가치

     한 스승이 제자에게 돌멩이 하나를 주며 말했습니다. "이것을 시장에 가지고 가서 팔아 보아라. 다만 누가 돌에 관해 묻거든 계속 거절하면서 그 가격에는 팔지 않겠다고 말하거라."


  • 행복을 담는 상자

     한 젊은 남자의 꿈에 천사가 나타났는데 가만히 보니까 천사는 무엇인가를 열심히 포장하고 있었습니다. 그가 천사에게 물었습니다. "천사님 무엇을 그렇게 열심히 포장하고 계십니까?" 


  • 진정한 사랑이란

     미래를 약속한 연인을 둔 불치의 병을 앓게 된 남자가 있었습니다. 남자가 불치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 여자는 가혹한 운명을 탓하며 절망했습니다. 그러나 남자에 대한 사랑이 누구보다 강했던 그녀는 아픔을 털고 현실과 당당히 맞서기로 했습니다. 


  • 일에 노력이 빠진다면

     안톤 루빈스타인은 러시아가 낳은 피아노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며 음악 교육가입니다. 그는 유명한 차이콥스키의 스승으로 알려져 있으며 궁정악장을 지냈고 왕실 러시아 악우협회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음악가들은 음악적 재능을 타고나거나 피나는 노력 끝에 능력을 얻는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루빈스타인은 특별히 남다른 연습을 통해서 음악가로서의 기량을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루빈스타인의 이러한 모습을 잘 알려주는 일화가 있는데 어느 날 한 친구가 그에게 물었습니다. "자네는 그렇게까지 열심히 연습하지 않아도 충분한 재능이 있는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가?" 그러자 그는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나 자신이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친구들이 눈치를 채게 되어 있으며 사흘씩 연습하지 않으면 수많은 청중이 이를 금방 알아차린다네." 그가 한 사람의 음악가로서 연습에 얼마나 헌신적이었나를 잘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결국 루빈스타인이 보여주었던 뛰어난 선율은 타고난 재능이라기보다는 지독한 연습을 통해서 완성된 능력이었음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직장이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다른 기술을 배워서라도 직장을 옮겨보라는 생각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합니다. 사람을 상대하는 일은 자신의 적성에 맞지 않는다거나 손재주나 기술이 없어서 무슨 일을 하지 못한다는 얘기도 쉽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적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자신의 적성에 맞는다 할지라도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일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이라도 남들보다 몇 배로 노력한다면 최고라는 정점을 찍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노력이 빠진다면 그 무엇도 자신의 적성에 맞을 수가 없습니다. 사람은 노력한 만큼 받아 누릴 수 있으며 노력의 대가 없이 그 어떤 것도 이루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 밥알 하나를 생각하라

     조선 최고의 재상으로 추앙을 받았던 문신 맹사성은 벼슬을 내려놓고 온양에 내려가 초야에 묻혀 살았습니다. 당대 최고의 재상으로 이름을 떨쳤기에 고을에 신임 사또가 부임하면 그를 찾아가서 인사를 올리는 것이 관례처럼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새로 부임한 사또가 인사를 하기 위해 관아의 관리들을 거느리고 맹사성을 찾아갔습니다. 마침 밭에서 김을 매던 맹사성은 사또가 온 것을 알고도 그를 밭의 둔덕에 세워둔 채 김만 계속 매고 있었습니다. 입장이 난처해진 사또는 자신의 팔을 걷어붙이고 밭에 들어가서 함께 김을 매기 시작했습니다. 사또가 자발적으로 일을 시작하는 것을 보자 같이 왔던 관아의 관리들도 그를 따라서 열심히 김을 맸습니다.


  • 하나는 잃었지만 세 개를 얻었다

     2016년 프랑스 최고 음악대학 '에꼴 노르말 드 뮤지끄' 회의실에서 긴급회의가 열렸습니다. 만 18세 이상만 입학할 수 있는 학칙을 13세의 한 소년 때문에 바꾸느냐를 결정하는 중대한 회의였습니다. 48시간의 논의 끝에 13세 소년의 입학이 결정되었는데 놀라운 사실은 그 주인공이 대한민국의 영재인 김두민이었던 것입니다. 그는 여느 아이들과 다르게 한 손씩 연습을 마치고서야 양손으로 건반을 쳤습니다. 건반을 천으로 가려놓고 오직 손끝의 감각을 사용해서 건반을 익힌 후 천을 걷어 완벽한 선율을 그려내곤 했습니다. 사실 김두민은 태어나서 얼마 후 선천성 백내장이라는 판정을 받아서 시력을 잃어버리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생후 7개월부터 백내장 수술을 시작하여 무려 다섯 번이나 수술을 받았지만 왼쪽 눈의 시력은 되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피나는 노력과 함께 노력과 재능의 열정을 보였는데 그 배후에는 아들의 시련에도 불구하고 주저앉지 않았던 부모님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음악에 대해 잘 알지는 못했지만 아들의 뒷바라지를 위해서 온갖 정성을 쏟아 부었습니다. 아들의 신체적인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할 수 있다는 자신을 가질 수 있도록 그를 양육했습니다. 이처럼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준 부모님의 교육이 아들의 가장 약한 감각까지도 깨어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입니다. 희망은 눈으로 보는 것만이 아니며 꿈은 말로만 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지만 이의 실현은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사람에게만 허락됩니다. 김두민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눈이 안 보이지만 청각이랑 촉각이 예민해요. 하나는 잃었지만 세 가지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스티븐 코비가 말했던 것처럼 노력한다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모두 노력을 했다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가능성을 향해 열정을 다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다음이란 없습니다

     한 남자가 과녁을 향해서 활을 겨누고 있었습니다. 그의 손에는 화살 두 개가 있었지만 집중이 되지 않았습니다. 옆에서 이러한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던 백발의 스승은 그에게 냉정하게 말했습니다. "화살 하나는 버리거라!"


  • 자유의 여신상의 '얼굴'

     미국을 상징하는 자유의 여신상의 이름은 '세계에 빛을 비추는 횃불을 든 자유의 신상'입니다. 이 여신상은 제작하는데 있어서 여러 상징성을 갖고 있는 만큼 유명세를 띄고 있습니다. 높이는 46미터지만 그 밑의 기단까지 포함하면 무려 93미터에 이르고 있습니다. 여신상의 발밑에는 노예해방을 뜻하는 부서진 족쇄가 놓여 있습니다. 그리고 치켜든 오른손에는 횃불, 왼손에는 '1776년 7월 4일'이라는 날짜가 새겨진 독립선언서를 들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미국의 독립 100주년 기념 선물로 자국의 조각가인 '프레데리크 오귀스트 바르톨디'에게 여신상의 제작을 의뢰했습니다. 그러나 이 작품을 시작할 때 그에게 한 가지 걱정이 있었는데 누구를 모델 삼아 여신상의 얼굴을 조각하느냐 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름다운 여배우, 유명 정치가, 엄청난 재벌 등 유명한 사람들의 얼굴 모습이 물망에 올랐습니다. 사회적으로 대단한 성취를 이룬 수많은 사람들이 추천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각가는 모든 사람들의 자유를 생각하고 수호하는 자애로운 여신의 얼굴을 조각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르톨디는 세상에서 가장 자애로운 얼굴을 고심하던 끝에 자신을 낳아 기르고 사랑해주신 어머니를 모델로 삼기로 했습니다. 그에게 있어서 세상에서 가장 자애로운 얼굴은 바로 어머니의 얼굴이었던 것입니다. 제작을 하는 과정에서 연로하신 어머니가 오래도록 같은 포즈를 취하는데 힘들어하자 어머니를 닮은 여자를 모델로 해서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작업이 끝난 후 바르톨디는 그녀와 결혼을 했습니다. 이처럼 자녀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산 어머니들은 세월이나 상황에 상관없이 내면에 빚어지는 자애로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것은 참답고 참다운 것은 아름답다는 말이 있습니다. 바르톨디가 여신상의 얼굴로 삼을 수 있었던 어머니처럼 우리 어머니들은 분명 세상에서 가장 자애로운 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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